<금강경>여법수지분 제13 如法受持分第十三
如法受持分第十三
여법수지분 제13
爾時須菩提白佛言。世尊。當何名此經。
그때 수보리가 부처님께 아뢰었다. “세존이시여, 이 경은 무엇이라 이름해야 합니까?”
我等云何奉持。
저희는 어떻게 이 경을 받들어 지녀야 하겠습니까?”
佛告須菩提。是經名為金剛般若波羅蜜。
부처님께서 수보리에게 말씀하셨다. “이 경은 『금강반야바라밀』이라 하느니라.
以是名字汝當奉持。
이 이름으로 너는 이 경을 받들어 지니라.
所以者何。須菩提。佛說般若波羅蜜。則非般若波羅蜜。
왜냐하면, 수보리야, 부처님이 설한 반야바라밀은 진정한 반야바라밀이 아니며,
是名般若波羅蜜。
다만 이름하여 반야바라밀이라 하느니라.
須菩提。於意云何。如來有所說法不。
수보리야, 너는 어떻게 생각하느냐? 여래가 설한 법이 있는가?
須菩提白佛言。世尊。如來無所說。
수보리가 부처님께 아뢰었다. “세존이시여, 여래께서는 설한 바가 없습니다.”
彌勒頌曰。
미륵보살께서 게송으로 말하였다.
名中無有義
이름 가운데에는 실상이 없고
義上復無名
의미 위에는 다시 이름도 없나니
金剛喻真智
금강은 진리의 지혜를 비유한 것이며
能破惡堅貞
악하고 견고한 것을 능히 깨뜨린다
若到波羅岸
만일 피안에 도달하면
入理出迷情
진리에 들어가고 미혹의 감정을 떠나리라
智人心自覺
지혜로운 자는 마음으로 스스로 깨닫고
愚者外求聲
어리석은 자는 바깥에서 소리를 구한다
須菩提。於意云何。三千大千世界所有微塵。是為多不。
수보리야, 너의 생각은 어떠하냐? 삼천대천세계의 모든 미진은 많은가?
須菩提言。甚多世尊。
수보리가 말하였다. “매우 많습니다, 세존이시여.”
須菩提。諸微塵如來說非微塵。是名微塵。
수보리야, 여래는 미진을 진정한 미진이라 말하지 않으며, 다만 이름하여 미진이라 하느니라.
如來說世界非世界。是名世界。
여래는 세계를 진정한 세계라 말하지 않으며, 이름하여 세계라 하느니라.
彌勒頌曰。
미륵의 게송이다.
積塵成世界
티끌이 쌓여서 세계가 되고
析界作微塵
세계를 나누면 다시 티끌이 되며
界喻人天果
세계는 사람과 하늘의 과보에 비유되고
塵為有漏因
티끌은 유루법의 원인이 되느니라
塵因因不實
티끌의 원인은 참되지 않고
界果果非真
세계의 과보 또한 참이 아니니
果因知是幻
인과가 허망함을 알면
逍遙自在人
자유롭고 한가한 자가 되리라
須菩提。於意云何。可以三十二相見如來不。
수보리야, 너는 어떻게 생각하느냐? 삼십이상으로 여래를 볼 수 있는가?
不也世尊。不可以三十二相得見如來。
아닙니다, 세존이시여. 삼십이상으로는 여래를 볼 수 없습니다.
何以故。如來說三十二相即是非相。是名三十二相。
왜냐하면, 여래는 삼십이상을 참된 상이 아니라고 하였고, 이름하여 삼십이상이라 하였기 때문입니다.
須菩提。若有善男子善女人。以恒河沙等身命布施。
수보리야, 만일 어떤 선남자나 선여인이 항하의 모래처럼 많은 목숨을 보시한다 하더라도,
彌勒頌曰。
미륵의 게송이다.
施命如沙數
목숨을 보시함이 항하의 모래처럼 많다 해도
人天業轉深
인간과 천상의 업이 깊어질 뿐이며
既掩菩提相
이미 보리의 상을 덮어버리고
能障涅槃心
열반의 마음을 가리게 되느니라
猿猴探水月
원숭이가 물속의 달을 잡으려 하듯이
莨菪拾花針
미친 자가 꽃송이 같은 바늘을 줍는 것과 같으니
愛河浮更沒
사랑의 강에서 뜨다 다시 가라앉고
苦海出還沈
고통의 바다에서 나왔다가 다시 잠긴다
若復有人。於此經中乃至受持四句偈等。為他人說其福甚多。
또 어떤 사람이 이 경 가운데 단 네 구절이라도 받아 지니고 다른 이에게 설한다면, 그 복은 실로 크다.
彌勒頌曰。
미륵의 게송이다.
經中持四句
경 가운데 네 구절을 받들어 지니면
應當不離身
마땅히 몸에서 떠나지 않게 하라
愚人看似妄
어리석은 자는 그것을 헛된 말로 여기지만
智者見唯真
지혜로운 자는 오직 진리로 본다
法性無前後
법성은 앞도 없고 뒤도 없으며
無中非故新
가운데도 없고, 옛것도 아니고 새것도 아니다
蘊空無實法
오온은 공하여 실상이 없으며
憑何見有人
무엇에 의지하여 사람이 있다고 보겠는가?
제13분 《如法受持分》(법대로 수지함의 장)
그때 수보리가 부처님께 여쭈었다.
“세존이시여, 이 경의 이름은 무엇이라 해야 하며, 저희들은 어떻게 받아 지녀야 합니까?”
부처님께서 수보리에게 말씀하셨다.
“이 경의 이름은 **‘금강반야바라밀’**이라 하여야 한다. 너는 이 이름으로 이 경을 받아 지녀라.
왜냐하면, 수보리야, 부처님이 설하는 반야바라밀은 반야바라밀이 아니다. 그래서 이름하여 반야바라밀이라 하느니라.”
부처님께서 다시 말씀하셨다.
“수보리야, 너는 어떻게 생각하느냐? 여래는 법을 설한 바가 있느냐?”
수보리가 부처님께 말씀드렸다.
“세존이시여, 여래께서는 말씀하신 바가 없습니다.”
📜 미륵보살의 게송
이름 가운데 진의(眞義)는 없고,
의미 위에도 이름은 없도다.
금강처럼 비유된 진실한 지혜는
악하고 집착된 것들을 부수는구나.
만약 피안(彼岸, 열반)에 이르면
이치를 따라 미혹에서 벗어나며
지혜 있는 이는 스스로 마음이 깨닫고
어리석은 이는 밖에서 소리만을 구하는구나.
부처님께서 또 말씀하셨다.
“수보리야, 너는 어떻게 생각하느냐?
삼천대천세계에 있는 미세한 먼지들은 많다고 하겠느냐?”
수보리가 대답하였다.
“매우 많습니다, 세존이시여.”
부처님께서 말씀하셨다.
“수보리야, 여래는 이 미세한 먼지들을 ‘미세한 먼지’라 하지 않느니라.
그래서 이름하여 ‘미세한 먼지’라 하는 것이다.
여래는 이 세계를 ‘세계’라 하지 않느니라.
그래서 이름하여 ‘세계’라 하는 것이다.”
📜 미륵보살의 게송
먼지를 모아 세계를 이루고
세계를 나누면 미진이 되도다.
세계는 사람·천상의 과보를 비유하고
미진은 번뇌의 인연이라네.
미진의 원인은 실체가 아니고
세계의 결과도 진실하지 않다.
인과가 환영(幻影)임을 알면
자유로이 노니는 자가 되리라.
부처님께서 다시 말씀하셨다.
“수보리야, 너는 어떻게 생각하느냐?
32가지 상(相, 몸의 뛰어난 특징)으로 여래를 볼 수 있겠느냐?”
수보리가 대답하였다.
“아닙니다, 세존이시여.
32가지 상으로는 여래를 볼 수 없습니다.”
부처님께서 말씀하셨다.
“왜냐하면, 여래가 말한 32상은 상이 아니기 때문이다.
그래서 그것을 ‘32상’이라 하느니라.”
“수보리야, 만약 선남자나 선여인이
항하의 모래 수만큼 많은 몸과 목숨을 보시한다면,
그 공덕이 크겠는가?”
📜 미륵보살의 게송
목숨을 모래처럼 많이 보시해도
인과는 사람·천상에 깊게 얽히고
이미 보리의 상을 가리고
열반의 마음을 막아버린다.
원숭이가 물속의 달을 잡으려 하고
미친 이는 가시꽃을 줍는구나.
애욕의 강에 떠다니다 다시 빠지고
고통의 바다를 벗어나려다 또 잠기도다.
부처님께서 말씀하셨다.
“수보리야, 만약 어떤 사람이 이 경에서
네 구절의 게송이라도 받아 지니고
다른 이에게 설해 준다면,
그 복덕이 매우 클 것이다.”
📜 미륵보살의 게송
이 경의 네 구절을 지니는 이는
몸에서 떨어지지 않게 하여야 하리.
어리석은 자는 허망하다 보겠지만
지혜로운 이는 오로지 진실을 본다.
법성은 앞도 뒤도 없고
가운데도 없으며, 새것도 아니다.
오온(五蘊)은 공하여 실체가 없으니
무엇을 근거로 '사람'을 보겠는가?
이 장은 ‘이름과 형상 너머의 진리’, 반야의 공(空) 사상, 진정한 공덕의 본질, 그리고 금강지혜로 미혹을 끊는 길을 드러냅니다. 부처님의 설법조차도 집착하지 말아야 할 대상으로 간주하며, 오히려 공성(空性) 속에서 진리를 자각하도록 인도합니다.
해설:
- **"금강(金剛)"**은 모든 것을 꿰뚫고 부수는 가장 단단한 보석입니다. 반야바라밀의 지혜가 모든 집착과 번뇌를 부수는 ‘파괴적 지혜’임을 나타냅니다.
- **“이름은 이름이 아니다”**라는 구절은, 명칭(名稱) 자체에 실체가 없고 집착할 대상이 아님을 강조합니다.
- 즉, "경전"이라는 이름도, "반야"라는 이름도 본질을 온전히 담지 못합니다. 이름은 방편일 뿐, 진실은 언어 너머에 있습니다.
🧘♂️ 법을 설함과 무설(無說): “如來는 법을 설한 바가 없다”
해설:
- 여기서 부처님은 **‘법을 설하지 않았다’**고 말씀하십니다. 이는 일반적 의미의 무언(無言)을 뜻하는 것이 아니라, 언어와 개념으로 진리를 온전히 전할 수 없다는 뜻입니다.
- **진리는 본래 무자성(無自性)**이며, 모든 법은 공(空)하므로, 여래가 설한 모든 것도 궁극적으로는 "설하지 않은 것"입니다.
🧠 미륵보살 게송: “이름 가운데 진의 없고, 의미 위에도 이름은 없다”
해설:
- 이 구절은 반야학에서 매우 중요한 명제입니다. 모든 명칭과 언어는 상대적이며, 그 자체로 실재하는 뜻을 담고 있지 않습니다.
- 진정한 깨달음은 이름과 뜻을 넘어선 무분별지(無分別智)에서 비롯된다는 것을 상기시키는 표현입니다.
- “猿猴探水月”(원숭이가 물속의 달을 잡으려 한다)은 현상에 집착하는 어리석음을 상징하며, “苦海出還沈”(고해에서 나와도 다시 잠긴다)은 윤회의 반복과 번뇌의 깊이를 표현합니다.
🌌 세계와 미진(微塵)의 공성: “세계도 세계가 아니니, 이름하여 세계라 한다”
해설:
- ‘세계’도, ‘미진’도 실체가 없으며 이름 붙인 것일 뿐이다.
- 이 대목은 《중론(中論)》의 용수보살이 강조한 명언멸도(名言滅道) — 즉, 언어와 개념의 소멸을 통한 해탈 — 과 상통합니다.
- 이처럼 모든 현상은 조건 지어진(緣起) 것이며, 본질적 실체가 없음을 강조하는 것으로 ‘공(空)’의 철학을 깊이 있게 드러냅니다.
👁 32상으로 여래를 볼 수 있는가?
해설:
- 여래의 32상은 인도 전통에서 이상적인 성인의 몸을 나타내는 상징이지만, **여래의 진정한 본질은 형상이나 외형이 아니라 ‘법신(法身)’**입니다.
- **"32상은 상이 아니므로, 이름하여 32상이라 한다"**는 역설은 형상에 집착하지 말라는 가르침입니다.
- 32대인상 (三十二大人相)
번호특징 (한자)설명
1 足下安平立相 발바닥이 평평하게 닿음 2 足下二輪相 발바닥에 법륜(바퀴) 문양 3 指長相 손가락이 길고 가늘고 가지런함 4 手足網相 손발에 물갈퀴 모양의 망이 있음 5 足跟滿相 발뒤꿈치가 둥글고 가득 참 6 鹵莽長相 종아리가 사슴처럼 길고 곧음 7 手摩膝相 손을 뻗으면 무릎까지 닿음 8 陰藏相 생식기가 몸 안으로 감추어짐 9 身金色相 몸 전체가 황금빛으로 빛남 10 皮膚細滑相 피부가 부드럽고 매끈함 11 毛上向右相 몸의 털이 오른쪽으로 말림 12 一一毛孔生青色毛相 모공마다 푸른 털이 나 있음 13 身如獅子相 몸이 사자처럼 당당함 14 身直相 몸이 곧고 바르게 서 있음 15 肩圓滿相 어깨가 둥글고 넓음 16 胸有萬字相 가슴에 卍자 문양 있음 17 胸滿好相 가슴이 넓고 단단함 18 上身如獅子相 상체가 사자처럼 강건함 19 無覆藏腋相 겨드랑이가 감추어지지 않음 20 身滿好相 몸 전체 균형 있고 건장함 21 腕長相 팔이 길고 늘어남 22 膝上好相 무릎 위가 곱고 가지런함 23 七處平滿相 양손, 양발, 어깨, 머리 꼭대기 등 7부위가 평평하고 균형 잡힘 24 身端嚴好相 전체적인 모습이 단정하고 엄숙함 25 身香如優曇花相 몸에서 향기나며 우담화처럼 아름다움 26 眼青白分明相 눈동자와 흰자위가 뚜렷함 27 眉間白毫相 미간에 흰 털 한 가닥이 말려 있음 28 四十齒相 이가 40개이며 가지런함 29 齒白齊密相 치아가 흰색이고 단정히 배열됨 30 獅子頰相 턱이 사자처럼 둥글고 강건함 31 舌廣長相 혀가 크고 길어 얼굴을 덮을 수 있음 32 音聲深遠相 목소리가 깊고 멀리 퍼짐 (사자후)
✅ 80종호(八十種好)- 눈썹의 길이와 부드러움
- 손톱의 빛남
- 몸에서 향기 남
- 걸음걸이의 안정감
- 웃을 때 얼굴이 밝게 빛남
- 손가락과 발가락이 둥글고 길며 균형 잡힘
- 목의 선이 매끈함
- 입가에 항상 미소가 떠있음
- 눈동자의 맑음과 깊이
- 걸음걸이가 사자처럼 위엄 있음
🔎 요약- 32상은 부처님의 "위대한 인간"으로서의 상징적 신체 특성.
- 80종호는 이 32상을 더욱 세밀하게 장엄하게 묘사한 특징.
- 깨달은 존재로서의 신체적 상징이며, 단순히 외형이 아니라 지혜, 자비, 공덕의 상징입니다.
- 📘 대승경전이나 아비담마, 장아함경, 잡아함경 등에서 이 80종호를 다룬 내용이 있으며, 숫타니파타에서도 상에 대한 간접적인 언급이 있습니다.
- 이것은 32상의 세부적인 아름다움, 즉 보살로서의 뛰어난 자질과 덕성, 자세한 신체적 장엄함을 묘사한 것으로, 대표적으로 아래와 같은 내용이 포함됩니다.
- 이는 부처님이 위대한 존재(大人, 마하푸루샤)의 자격을 갖추었음을 나타내며, 다음과 같습니다:
💎 진정한 공덕은 어디에서 오는가?
대조 구절:
- 항하사와 같은 생명 보시보다,
이 경의 네 구절을 지니고 남에게 설하는 자의 공덕이 더 크다.
해설:
- 외형적 보시(布施)는 삼계 내의 인과 속에 머무는 공덕을 낳을 뿐이지만,
반야의 지혜를 통한 가르침은 존재 자체를 변화시키는 깨달음을 준다는 의미입니다. - 이는 《유마경》에서도 반복되는 사상으로, "진정한 보시는 무주보시(無住布施), 진리의 가르침을 나누는 것"임을 강조합니다.
🧠 법성(法性)은 시간과 형상, 실체를 초월함
法性無前後 無中非故新
蘊空無實法 憑何見有人
해설:
- 법성은 시간적 흐름(과거·현재·미래)에 머물지 않고, 안팎이 없으며, 새롭지도 낡지도 않습니다.
- 오온(五蘊: 색수상행식)은 공(空)하며, 실체가 없으므로 그 안에 ‘진짜 사람’이 없다는 관점은 《금강경》의 가장 중심 사상입니다.
- 즉, "나"라는 실체도, "너"라는 실체도 실재하지 않으며, 단지 인연 따라 구성된 조합일 뿐.
🔚 종합 요약
공(空) | 실체가 없음을 이해함. 이름·형상 모두 집착 대상이 아님. |
무설(無說) | 진리는 말로 온전히 전해질 수 없음. 방편일 뿐. |
무상(無相) | 여래는 외형으로 파악될 수 없음. 본질은 형상 밖에 존재. |
무주보시(無住布施) | 머무름 없는 지혜의 나눔이 가장 큰 공덕. |
진여(眞如) | 분별과 개념을 넘어선 존재의 본성. 말과 생각 이전의 진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