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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기경전

《금강경》 의법출생분 제팔〈依法出生分 第八〉

by 페이지85 2025. 4. 14.

須菩提。於意云何。若人滿三千大千世界。
수보리야, 너의 생각은 어떠한가? 만일 어떤 사람이 삼천대천세계를 가득 채워서

七寶以用布施。是人所得福德寧為多不。
온갖 일곱 가지 보배로 보시한다면, 이 사람이 얻는 복덕이 많겠느냐?

須菩提言。甚多世尊。何以故。
수보리가 말하였다. 세존이시여, 매우 많습니다. 왜냐하면,

是福德即非福德性。是故如來說福德多。
이 복덕은 본래 복덕의 성품이 아니므로, 여래께서는 복덕이 많다고 말씀하신 것입니다.

若復有人。於此經中受持乃至四句偈等。為他人說。其福勝彼。
만약 또 어떤 사람이 이 경전 가운데 네 구절의 게송만이라도 받아 지니고 남을 위해 설한다면,

그 복은 앞의 복보다 더 큽니다.

何以故。須菩提。
왜 그런가? 수보리야.

一切諸佛及諸佛阿耨多羅三藐三菩提法。皆從此經出。
일체 모든 부처님과 부처님이 성취한 무상정등정각의 법은 모두 이 경에서 나왔기 때문이라네.

須菩提。所謂佛法者即非佛法。
수보리야, 이른바 '불법(佛法)'이라는 것도 본래 불법이 아니니라.


🎵 彌勒頌 (미륵송)

寶滿三千界  齎持作福田
삼천 세계 가득한 보물도 보시하면 복전이 되고,

唯成有漏業  終不離人天
다만 유루(有漏)의 업만 짓게 되니, 결국 인천(人天)의 복만 머무를 뿐이다.

持經取四句  與聖作良緣
경전의 네 구절이라도 지니고 전하면, 성인의 길과 인연이 된다.

欲入無為海  須乘般若船
무위(無爲)의 바다에 들어가려면, 반드시 반야(般若)의 배를 타야 하느니라.


✨ 해설 요약

구절 내용의미 요약
삼천세계 보시 거대한 물질적 보시가 큰 복덕을 쌓음
네 구절 전법 법을 받아 지니고 남에게 전하는 것이 더 큰 복
복덕의 본질 복덕이라 해도 본래 복덕의 자성은 없음 (공성)
부처와 법의 근원 모든 부처와 정각의 근원은 바로 이 경전
불법도 비불법 불법 또한 본성적으로는 '고정된 것'이 아님 (공의 사상)

 불교의 핵심 교의 중 하나인 “skandha” (산스크리트어: स्कन्ध, 팔리어: khandha, 한자: 蘊, 운) 에 대해 설명드릴게요. 한글로는 흔히 "오온(五蘊)"이라고 번역되며, 영어로는 aggregates, 또는 heaps 등으로 번역됩니다. 이 장에서는 복덕성이라는 것을 산스크리스트어의 skandha의 개념과 상응한다고 봅니다.


🌿 1. Askandha / Skandha란?

Skandha는 문자 그대로는 **‘덩어리’, ‘집합’, ‘더미’**를 뜻합니다.
불교에서는 "나(아트만, ātman)"라는 실체는 없으며,
우리가 ‘나’라고 착각하는 것은 다섯 가지 요소의 결합체일 뿐이라고 설명합니다.
이 다섯 가지를 **오온(五蘊, pañca-skandha)**이라고 합니다.

👉 askandha는 일반적으로 쓰이는 단어는 아니지만, a-skandha(非蘊)로 이해할 수 있으며,
오온이 아닌 것, 무아의 상태 또는 열반을 뜻하는 방향으로 해석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는 skandha(蘊) 그 자체가 중요한 교리이므로 중심 설명은 skandha에 둡니다.


🪷 2. 오온(五蘊)의 구성

오온산스크리트어의미설명
색온 rūpa 물질 물리적 몸, 감각 기관, 외부 세계
수온 vedanā 느낌 좋음, 나쁨, 중간의 감각적 반응
상온 saṃjñā 지각 인식하고 분별하는 기능
행온 saṃskāra 형성 작용 의지, 습관, 성격 등 조작하는 힘
식온 vijñāna 의식 감각 대상과의 접촉에서 생기는 인식 작용

🔍 3. 왜 Skandha가 중요한가?

부처님은 다음과 같이 말씀하셨습니다:

"나는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을 깨닫기 위해서는
오온을 관찰하고, 그 안에 '나'라는 실체가 없음을 통찰해야 한다.

즉, 오온은 ‘무아(無我)’를 이해하는 열쇠입니다.

 

복덕: Punya Skandha (पुण्य स्कन्ध)”**는 문자 그대로 번역하면 “공덕의 집합”, 또는 **“복덕의 덩어리”**라는 의미입니다. 이 표현은 경전에서는 자주 등장하지 않는 고유합성어지만, 불교적 맥락에서 다음과 같은 의미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용어산스크리트의미

Punya Skandha = 공덕의 누적체, 선업의 총합

즉, *"Punya Skandha"*는 한 사람의 삶 혹은 윤회 속에서 쌓인 선한 업적, 공덕의 축적을 말할 수 있습니다.

Punya पुण्य 공덕, 선행의 결과, 복
Skandha स्कन्ध 집합, 덩어리 (보통 오온에서 사용)